문재인 정부가 지역상황을 고려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17개 시·도에 '지역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추진,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이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이용섭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29일 지역언론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과 관련,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일자리위원회는 지역이 고용상황과 지역현안에 맞는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자체중심의 지역일자리위원회(위원 30여명 이내) 구성을 추진, 현재 지자체장에 2배수위 위원 추천을 요청한 상황이다.

특히 정부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해 센터가 지역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 역할을 수행토록 기능을 재편해 지역일자리위원회의 사무국 역할을 수행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기존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가칭)창업일자리위원회 사무국으로 탈바꿈해 지역일자리위원회의 역할을 창업, 일자리, 벤처 등 지역일자리 창출을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일자리위원회는 정부부처조직개편과 동시에 다뤄질 계획으로 늦어도 다음달 설치가 완료될 예정으로, 제주지역은 기존 농어업과 관광산업, 자율주행차, 친환경 에너지, 전기차 산업 등 지역 정책을 고려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각계의 균형잡힌 위원회 구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위원장은 "해당 사안은 1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보고드린 바 있다"며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과거정부에 활동한 조직이라고 해서 없애는 것보다는 발전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