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공감제주 감동제주] 제주 자원순환형 사회 조성 도민의 힘으로 5. 부산시 남구

생활쓰레기·음식물 등 품목별로 배출요일 지정 운영
재활용품 연간 판매대금 2억 수준…지역주민에 환원
차량 블랙박스 활용한 'Clean Eye' 시범사업 추진도

부산광역시 남구는 1990년대부터 문전 앞 배출제를 시행하고 있다. 다만 쓰레기 수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요일별로 배출할 수 있는 품목을 지정하고 있다. 제주도가 시행하는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와 비슷한 취지며, 인근 부산시 중구와 거의 유사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차량 블랙박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요일별 배출제 엄격히 적용

부산시 남구는 대연1동, 대연3동, 대연4동, 대연5동, 대연6동, 용호1동, 용호2동, 용호3동, 용호4동, 용당동, 감만1동, 감만2동, 우암동, 문현1동, 문현2동, 문현3동, 문현4동 등 17개 동으로 나뉜다. 지난 6월말 현재 11만3773세대 27만6360명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주택단지가 밀집해 있다. 

이 지역의 생활쓰레기 발생량은 2016년 한해 일반쓰레기 1만9821t, 음식물쓰레기 1만3948t, 재활용품 7829t, 연탄재 512t, 폐목재 153t, 대형폐기물 2518t 등 4만4781t으로 부산시 중구보다 2배 가량 많다. 하루 평균 발생량은 122t 정도다. 

부산시 남구는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수거하기 위해 요일별 배출제는 시행하고 있다.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는 일요일, 화요일, 목요일에 배출할 수 있으며, 재활용품은 월요일과 수요일에 배출이 가능하다. 

다만 월요일은 종이, 종이팩, 비닐, 페트병, 플라스틱 등으로 한정되며, 수요일은 캔, 고철, 유리병, 의류, 스티로폼, 연탄재, 소형폐가전제품, 소량의 건설폐기물 등을 배출하도록 했다. 

쓰레기 배출시간은 일몰 후부터 밤 11시까지로 대문 앞 또는 업소 1층 입구에 배출하면 된다. 재활용품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품목별로 끈으로 묶거나 흰색(투명)봉투에 넣어 배출해야 한다. 

폐형광등과 폐휴대폰, 폐건전지는 동주민센터 수거함으로, 폐의약품은 보건소 또는 약국으로 배출해야 한다. 

생활쓰레기 수거는 민간업체 2곳이 수행하고 있다.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텔레비전, 전기오브,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복사기 등 대형폐가전제품은 지정된 콜센터로 연락하면 무상 수거가 이뤄진다. 

음식물쓰레기는 반드시 전용수거용기를 통해 배출해야 한다. 만약 비닐봉지에 담거나 수거용기의 용량을 초과해 배출하는 경우 수거하지 않고 있다. 

△재활용품·음식물 자원화 주력

부산시 남구는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를 통해 재활용품 수거량을 늘려나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정에서 배출된 재활용품은 수집·운반 과정을 거쳐 품목별로 선별작업이 이뤄진다. 이렇게 선별된 재활용품은 매각되고 판매대금은 지역주민을 위한 사업비로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부산시 남구 재활용품 수집량은 종이류와 고철, 캔류, 의류, 플라스틱 등 7829t이며, 이를 판매한 금액은 1억8369만원이다. 

2015년에도 재활용품 7380t을 수거했으며, 판매액은 2억5453만원으로 나타났다. 

또 부산시 남구는 음식물쓰레기 100% 자원화도 추진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전용수거용기를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퇴비나 사료, 연료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를 변기나 싱크대 하수구에 버릴 경우 막힘 현상, 악취 발생, 수질오염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배출요령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쓰레기를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책들을 발굴해 추진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강화

부산시 남구는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정착을 위한 단속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인력 4명과 차량 1대를 투입하고 있으며, 감시카메라 84대도 설치해 운영중이다. 

올해도 사업비 1200만원을 투입해 감시카메라 4대를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감시카메라 단속실적은 2013년 214건, 2014년 146건, 2015년 188건, 2016년 208건으로 위반행위가 꾸준히 적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부산시 남구는 행정의 인력만으로는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에 한계가 있는 만큼 신고포상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또 차량에 장착된 블랙박스 영상을 활용하기 위한 'Clean Eye' 시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Clean Eye' 봉사단을 구성해 상습 무단투기 지역에 대한 단속은 물론 주민 홍보, 감시지역 경고문 부착 등을 수행하고 있다. 

부산시 남구는 시범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후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음식물쓰레기를 하수구로 배출하거나 변기 등을 통해 불법 배출할 경우 하수도법 및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처벌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인터뷰> 김영민 부산광역시 청소행정과장 

"주민 모두가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에 동참하고 환경지킴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책 발굴에 나서고 있다"

김영민 부산광역시 청소행정과장은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방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김 과장은 "간선도로와 주택가 이면도로 등을 보면 무분별한 쓰레기 투기로 오염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유동인구가 적은 밤 시간에 무단투기가 발생하고 있어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정의 인력과 장비만으로는 무단투기 근절에 한계가 있는 만큼 차량 블랙박스를 활용해 단속을 추진하고 있다"며 "행정에서 소요되는 시설비 부담이 없는 것은 물론 신고포상금 제도 등을 통해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은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이 목적이 아니라 시민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환경지킴이 역할을 수행하는 주민들이 늘어나다보면 자연스럽게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요일별 배출제 시행과 관련해서도 김 과장은 "쓰레기 품목별로 배출할 수 있는 요일을 지정할 경우 수거가 신속해지고 재활용률도 향상된다"며 "가정에서는 불편이 있겠지만 쓰레기 처리난을 해소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요일별 배출제가 정착되고 재활용률이 향상된다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도 그만큼 커진다"며 "재활용품 판매대금이 결국 지역주민들에게 환원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쓰레기 처리난을 해소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내느냐에 있다"며 "행정의 시책을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