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청년회·국민의당 도당 반발 
25일 본회의 상정 보류 촉구 한목소리
한국공항 "공수화 위배 타당하지 않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한국공항㈜의 지하수 취수량 증산을 조건부로 통과시키면서 후폭풍이 일고 있다.

25일 도의회 본회의를 앞두고 시민사회와 청년회, 정당 등이 지하수 증산안 상정 보류를 촉구하는 등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본회의 최종 처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도내 1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 지하수 증산안 문제는 도민의 공적자산인 지하수를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가 지켜주느냐, 아니면 그 빗장을 사기업에 풀어주느냐 하는 역사적 문제"라며 "도의회 의장은 도민의 관점에서 반드시 본회의 상정을 거부하는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제주도 연합청년회도 이날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동의안이 통과되면 사기업에 의한 지하수 사유화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지하수 공수화 원칙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 동의안은 도의회에서 부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이날 오전 장성철 위원장 등 도당 당직자들과 함께 신관홍 도의회 의장실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고용호 의원실, 바른정당 원내대표인 강연호 의원실을 방문해 한국공항㈜ 지하수 증산 동의안의 직권 상정 보류와 부결을 바라는 요청서를 각각 전달했다.

이에 대해 한국공항측은 "대법원도 제주퓨어워터 사업이 지하수 공적관리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며 "한국공항의 먹는샘물 사업을 공수화 위배라고 주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앞서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지난 21일 제353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어 제주도가 제출한 '한국공항㈜ 지하수 개발·이용 변경허가 동의안'을 상정, 당초보다 지하수 취수허가량을 20t 줄인 하루 130t으로 조정하고 부대조건을 달아 수정 가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