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수익사업 보완중 3월 사드 불거져…행자부 협의 잠정 중단
크루즈 끊기며 수익구조 문제 발생…도 "여파 풀릴때까지 보류"

제주의 해운·항만·물류사업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추진된 가칭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의 설립이 불투명해졌다.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에 따른 중국의 한한령으로 크루즈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의 수익구조 문제가 발생, 행정안전부의 공사 건립 심의가 잠정적으로 보류됐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선진화된 항만관리·운영 시스템 및 전문조직 구축을 통한 대내외적 위상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4~9월 행안부 산하 지방공기업평가원에 의뢰해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타당성 용역'을 추진했다. 예산은 1억2684만원이 투입됐다.

그 결과, 제주도 해운항만물류사업 관리·운영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의 필요성이 확인돼 올해 7월까지 공사를 설립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지난 3월 '사드' 문제가 불거지면서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논의가 잠정 보류됐다.

도에 따르면 행자부는 지난해 12월 경영수익사업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 제주해운항만물류공사 설립 관련 심의를 보류시켰다.

이에 도는 지방공기업평가원에 의뢰해 새로운 경영수익사업 추가 계획을 마련하고 3월께 재심의를 추진했지만 '사드' 문제와 맞물리며 협의가 중단됐다.

사업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아 행자부의 심의를 받을 수 없게 되면서 공사 설립에 차질을 빚게 된 것이다.

도 관계자는 "수익구조가 불투명한 상태에서 공사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무리"라며 "관련 조례 제정 등 잠정적으로 할 수 있는 업무를 진행하며 사드 여파가 풀릴 때까지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