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의원 30명 만류"…황주홍 "3·15 부정선거 책임자 출마" 비유
'결선투표·여론조사' 룰 신경전도…박주선 "논쟁과열 삼가야" 경계
일부 탈당설 등 긴장고조…安, 6일 내놓을 '재창당 수준' 혁신안 주목

안철수 전 대표의 당권도전 선언으로 8·27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당의 내홍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안 전 대표의 출마를 두고 원내를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3·15 부정선거'에 빗댄 비판까지 나오는 등 신경전이 거칠어지고 있다.

아울러 결선투표제 도입·여론조사 배제 등 경선 룰을 두고도 이견이 불거져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등 주자들간 물밑 기싸움도 치열해지면서 '룰의 전쟁'이 이번 전대의 뇌관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특히 친안(친안철수)파와 비안(비안철수)파, 호남파와 비호남파간에 전선이 형성되는 흐름 속에서 '재창당 수준의 혁신'을 공언한 안 전 대표가 6일 기자간담회에서 어떤 혁신안을 들고 나올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안 전 대표의 전격 당권도전 선언 다음날인 4일 당내에서는 출마를 둘러싼 날선 공방이 벌어지며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됐다.

호남지역 의원들을 비롯한 원내에서는 이날도 안 전 대표의 출마에 명분이 없다면서 공세를 폈다.

황주홍 의원은 CBS라디오에서 "3·15 부정선거 때의 최고책임자가 4·19 혁명 이후 민주정부 구성을 위한 대선에 출마한다면 반대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제보조작 사태가 3·15 부정선거하고 똑같다는 것은 아니지만, 국민들이 보기엔 대선 결과를 뒤집어 이겨보겠다는 범죄행위를 저지른 셈"이라며 "이 사태의 책임의 최고 정점은 안 전 대표"라고 지적했다.

김경진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안 전 대표가 대선 당시 의원직을 사퇴했는데, 이는 대선에서 패하면 한동안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라며 "약속을 어긴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CBS라디오에서 "40명 의원 가운데 30명 이상이 출마를 적극 만류하고 있다"며 "안 전 대표가 출마를 철회하도록 계속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당권주자들도 반발하고 있다.

천정배 전 대표는 전주MBC 라디오에 출연해 "안 전 대표의 출마 선언으로 당은 벌집을 쑤셔놓은 듯 걱정과 한숨이 가득하다"며 "당을 살리러 나왔다는데 당이 깨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정동영 의원 역시 SBS라디오에서 "안 전 대표는 선당후사(先黨後私)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선사후공(先私後公)"이라며 "제보조작 사태에 있어서도 정치적 책임이 남았다"고 말했다.

여기에 전날 집단 탈당 가능성을 시사한 동교동계를 비롯해 '탈당 도미노설' 까지 나오는 등 흉흉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반대편에서는 안 전 대표의 결심을 헐뜯어서는 안된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김정화 비대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비대위 회의에서 "당을 살린다는 책임감으로 출마한 안 전 대표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우리당 의원들도 다양한 의견과 경쟁을 허용해야 한다. 공격적 언어로 비난하는 대신 공정한 경쟁을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신경전이 과열될 조짐을 보이자 박주선 비대위원장도 "당직자 등이 안 전 대표 출마에 찬반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시시비비 논쟁이 과열되는 것을 삼갔으면 좋겠다"고 주의를 줬다.

하지만 물밑에서는 세력간 이해관계에 따라 거친 공방이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게임의 룰'인 전대 규칙을 두고 벌써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애초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고 여론조사를 적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전대 룰을 마련해 이날 비대위에 보고했지만, 비대위에서는 결론을 유보하고 7일에 다시 논의키로 했다.

결선투표 준비 등 실무적인 문제를 더 검토해야 한다는 것과 함께 현재 전준위에 안 전 대표 출마 반대파들이 포함된 만큼 공정한 룰 마련을 위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이 주된 이유다.

각 진영에서는 유불리 계산이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전준위가 마련한 결선투표제 도입, 여론조사 제외 모두 안 전 대표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다만 안 전 대표와 가까운 한 인사는 "안 전 대표 측에서는 룰에 대해 일절 얘기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 측에서는 6일로 예정된 기자간담회에서 당의 향후 노선과 혁신 방향에 대해 밝히면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특히 안 전 대표가 '극중주의'를 언급한 만큼 중도노선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또 '재창당 수준의 혁신'을 강조한 것으로 미뤄 고강도의 쇄신안을 들고나오리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안 전 대표의 기자간담회를 기점으로 당내 세력간 충돌은 더욱 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안 전 대표에 대해 호남 인사들의 반발이 강력한 상황에서 안 전 대표가 '인적쇄신론'이라도 들고나온다면 자칫 호남파와 친안파의 전면전 양상이 연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물밑에서 계속 나오고 있는 바른정당과의 연대설에 대해 안 전 대표가 어떤 입장을 낼지도 관심"이라며 "당내에서는 결국은 민주당과 손을 잡아야 한다는 기류도 있어 양측의 대립이 격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