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창일 제주 문인협회 감사

올해는 유난히 더위가 기승을 부린다. 70년 만에 더위다. 뙤약볕에 한낮의 기온의 수은주가 35도를 오르내린다. 막바지 박캉스 씨준 이다. 입추가 지나고 중복이 다가오고있다. 그래도 더위는 누구려 뜨일 줄 모른다. 게다가 제5호 태풍인 노루가 일본 쪽으로 방향을 트러 기대 반 우려 반이었던 기대도 물거품이 되었다. 관광 손님이 바다를 찾아, 도내 해수욕장이 초만원이다.

그에 뒤질세라 피서차 만장굴을 찾는 관광 손님도 공항과 뱃길처럼  관광 차 찾아오는 손님으로 북새통이다.

만장굴은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12번 국도에서 약 6km 남쪽 해발 83m 있다.

6km 간선 도로는 비단길처럼 곱게 단장 되어있다.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손님은 시내에서 출발, 만장굴 시외버스 정유장에 서 하차하면 30~ 40분 걸으면 된다. 그 길로 들어서면 유도화 꽃내움과 함께 연분홍 빛으로 물들여져 천상에 꽃길 같다. 그 뿐이겠나 길따라 돌담과 어우어진 후박나무 보리수나무 동백나무 등 천연 숲에서 살랑거리는 바람에 은은한 향기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뫼 새들이 우짖는 소리는 옥타브처럼 자연에 향연을 연출한다. 올레길이 따로는 아니다. 걸음에 도착증에 발작 할 즘 만장굴에 도착했다.

만장굴 주차장에는 승용차가 초 만원이다. 관광손님이 발 디듬 틈도 없이 북적거린다.

만장굴 뜨락에는 배롱나무 꽃이 빨간꽃과 연보락색이 여름철의 별미처럼 감흥에 적어  한 순간의 뙤약볕도 잊고 지나가는 것 같다.

매표소 입장은 도민은 무료 입장이다. 객지분은 이천 원이다. 만장굴 탐방 길에 나섰다.

만장굴 입구에서 부터 찬바람에 한기를 느낀다. 만장굴 내부 온도는 연중 평균 온도가 영상 11도~ 16도다.

여름철은 14도다. 냉장고 야채 박스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신선이 사는 신선한 지하궁전이다.

바다만 부러워, 할 일이 아니다. 동굴 속의 신선함 그리고 화산 생성물의 신비함에 흠뻑 빠져 있자면 다른 세계에 온 느낌이다. 만장굴의 개방 구간은 1km이지만 왕복 2km로 올레길 처럼 농 멍 쉬 멍 얘기 속에 친구와 걷는다는 게 친구와 우정을 돈독히 하고 사회 정보도 나누어 가지고 삶의 생명력을 불어 넣어 줘, 여름 한 철 피서겸 만장굴을 찾는 것 도 좋을 것 같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