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명중 절반 이상 별정직·시간선택임기제 채용 
연간 수억 예산 투입에도 현안·갈등 해결 감감

민선6기 원희룡 도정 출범 이후 비서·보좌진이 대폭 증원됐으나 지역현안과 갈등은 좀처럼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별정직이나 시간선택임기제 등으로 외부 인사를 대거 채용했음에도 성과를 내지 못함에 따라 혈세만 낭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도는 주민과의 소통 등 협치를 강화하고 지역현안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명목으로 보좌관을 확충했다. 

지난 7월31일 기준 제주도 비서·보좌진 인력은 비서실 13명, 정책보좌관실 9명 등 22명이다. 

이중 10명은 행정직과 공무직 등이며, 나머지 정책보좌관 등 12명은 별정직이나 시간선택임기제 방식으로 채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전임 도정이 별정직으로 2명을 채용한 것과 비교하면 대폭 늘어난 규모다. 

별정직과 시간선택임기제 연봉은 5000만원 수준으로, 연간 6억여원을 별정직 등으로 채용한 12명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10월 제주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방별정5급 이상은 최소 연봉이 5000만원 이상이며, 시간선택제 가급의 경우 4600만원 정도가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민선6기 도정 출범 이후 비서·보좌진 확충에도 불구하고 지역 주요현안은 여전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전까지 강정주민 구상금 청구 문제 해결에 한계를 드러냈고, 제2공항 건설과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주민과의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갈등만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이밖에도 서울본부에 14명의 인력을 배치했으나 특별자치도 제도개선 한계 등 중앙절충도 원활하지 못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제주도 비서·보좌진 확충이 예산만 낭비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는 만큼 개선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