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주형 정치부 차장

몽니.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받고자 하는 대우를 받지 못할 때 내는 심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상대방이 그다지 잘못한 일도 없는데 공연히 트집을 잡아서 심술을 부리는 고약한 성질을 '몽니'라고 하며, 그런 성질을 부리는 것을 '몽니 부리다'라고 한다. 몽니의 어원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이 없지만 순우리말로 알려졌다. 몽니는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단어지만 특히 정치권에서 많이 나온다. 최근에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폭우 지역 봉사활동을 이유로 청와대 첫 영수회담에 불참한 것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이 "몽니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권력은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권리와 힘. 국가나 정부가 국민에 대해 가지는 강제력'이란 의미다. 대한민국 헌법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나 정부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을 인권을 짓밟고, 정권창출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제주4·3사건이나 5·18민주화운동 등이 국가의 부당한 권력 행사로 인해 권력의 주인인 국민이 희생된 대표적인 사건이다.

제주도가 최근 도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과 행정시장 직선제 등을 포함한 행정체제 개편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도민 의견보다 국회의원과 도지사, 정부 입장이 반영된 모습을 보이면서 도민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2월 도의회 의원 정수를 기존 41명에서 43명 늘려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특별법을 개정하는 권고안을 제주도에 제출했다.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체제 개편위원회도 내년 지방선거부터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행정시장 직선제 방안을 내놨다. 하지만 강창일·오영훈 국회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이 이런저런 이유를 내세우면서 '도의원 증원을 위한 특별법 개정 포기' '행정시장 직선제 내년 시행 유보' 등을 결정하면서 후폭풍이 일고 있다.

도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제주 출신 국회의원과 도지사 등 정치인들이 도민 뜻을 따르지 않는다면 도민에게 몽니 부리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