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순 예정자 조직관리능력 도마위 
도농기원장 재임 당시 부하직원 보조금 비리 발생
수억대 민사소송 아직도 진행중…사건 재조명 전망 

이상순 서귀포시장 예정자에 대한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가 9월1일 예정된 가운데 이 예정자의 조직관리능력이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제주도농업기술원장 재임 당시 발생한 부하직원의 보조금 비리사건이 재조명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0일 차기 서귀포시장 예정자로 이상순 전 도농기원장을 지명했다.

이 예정자는 농업분야에서 40여년간 근무한 전문가로 도정과 협력하면서 서귀포시정을 차질 없이 수행해나갈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 예정자는 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농기원장 재임 당시 발생한 부하직원 보조금 비리사건과 관련, 조직관리능력 등에 대한 질의를 피해가기 힘들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농기원장 재임 당시 부하직원인 H씨는 2013년 2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시설하우스 보조금을 지원해주겠다며 농민 44명을 속여 16억여원을 가로챈 혐의로 기소됐으며, 2015년 2월 징역 6년 확정 판결을 받아 복역중이다.

이 사건으로 이 예정자는 2014년 부하직원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등 직무유기 혐의로 조사를 받기도 했다.

이후 이 예정자는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으나 도와 피해농민간 민사소송은 진행중이다.

보조금 비리사건으로 피해를 입은 농민 가운데 31명이 제주도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고, 이중 18명은 3억9000만원을 지급받았다.

하지만 농민 13명이 도를 상대로 제기한 4억7000만원 청구소송은 아직도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사건은 이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재조명될 것으로 보이며, 조직관리능력에 대한 검증기준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