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연말까지 연구용역 실시…TF도 구성

제주도교육청이 이르면 2019년 발간되는 검정 역사교과서 적용을 목표로 '제주 4·3' 집필기준안을 마련에 나섰다.

제주도교육청은 검정 역사교과서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제주4·3 서술의 기준을 마련해 교육부를 통해 연구진·집필진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18일 역사 교사, 4·3 전문가, 학교장, 교육과정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검정 역사교과서 4·3 집필기준 마련 태스크포스(TF)'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는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 용역비 1900만원을 들여 4·3 집필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키로 결정했다. 당초 TF에서 집필기준을 마련키로 했지만, 전문성과 설듣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맡기기로 했다.

TF는 앞으로 용역 과업지시서 마련과 용역 과정 검토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앞서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검토본을 공개하고, 지난 1월 최종본과 검정교과서 집필기준을 발표하자 제주에서는 4·3 왜곡·축소 등을 이유로 반발이 이어졌다.

제주도는 물론 제주도교육청. 4·3희생자유족회, 시민단체 등은 국정교과서 전면 폐기를 촉구했다. 지방정치권에서도 우려가 잇따랐다.

김경도 도교육청 교육연구사는 "국정 역사교과서가 폐지되면서 제주4·3의 진실이 검정 역사교과서에 올바르게 서술될 수 있게 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검인정 교과서에 4·3집필기준을 마련해 교육과정을 통한 4·3전국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