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합의 불충분"…내년 2월 2021학년도 수능 계획 발표
대입정책포럼 구성…고교학점제 등 새정부 교육개혁 방향 논의

절대평가 확대를 골자로 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 시안이 폐기되고 수능 개편 방안이 원점에서 재검토된다.
 
교육부는 당초 31일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응시할 2021년도 수능 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4과목 절대평가 전환과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에 대한 찬성이 의견이 절반에도 못미치고 사회적 합의도 부족하다고 판단,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교육부는 앞으로 고교와 대학·학부모·정부가 참여하는 '대입정책포럼(가칭)'을 구성해 대입전형과 수능 개편 등 새 정부 교육개혁 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런 논의와 중장기 대입제도 개선에 대한 정책연구를 통해 고교학점제, 성취평가제(내신절대평가제) 등을 포괄하는 '새 정부 교육개혁 방안'을 내년 8월까지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현행 70%에 이르는 수능-EBS 연계율은 2021학년도부터 축소해 적용하는 방안도 내년 2월 발표키로 했다.

교육부는 "수능 개편 시안은 폐기되고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이라며 "교육부는 대학,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중3 학생과 학부모가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혼란이 없도록 내년 2월까지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