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관광객 인바운드 지정여행사 제도가 여행사들에게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98년부터 중국 여유국과 협의해 양국의 지정업체간 관광객 송출이나 출입국 업무편의 및 관광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중국인 관광객 인바운드 지정여행사 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 지정여행사로 선정된 업체로는 도내 D여행사를 비롯해 전국에서 55개.
그러나 당초 지정여행사로 선정되면 관광객송출이나 출입국업무 편리 등이 기대됐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적 지원책은 아직까지도 마련되지 않고 있어 선정됐다는 것외에는 별다른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서울지역의 대형여행사들과는 달리 자금력과 유동성에서 뒤지는 지방의 지정여행사들은 지정여행사로 선정되기위해 내는 3000만원의 보증금으로 부담만 느끼고 있다.
특히 방한 중국인 관광객 인바운드의 절반을 화교가 운영하는 여행업체가 담당하고 있고 55개 지정업체들간에도 제살깎기식의 덤핑이 이뤄지면서 지방의 지정여행업체는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최근에는 비지정 여행사들도 편법적으로 중국 관광객 인바운드에 뛰어드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정여행사 제도가 허울뿐인 제도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정이 이러하면서 당초 도내에 3곳의 지정여행사가 있었으나 지금은 1개 업체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지정업체에 대한 출입국업무 편의와 함께 지정여행사 간에도 덤핑판매를 방지하기 위한 하한선을 마련하는 등의 제도적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