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1만개를 창출할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과 관련한 원희룡 제주도정의 '갑질' 행보가 점입가경이다. 법적 근거가 없는 자본검증으로 오라관광단지 인·허가를 3개월째 중단시킨데 이어 최근 발표한 4단계의 자본검증 로드맵도 처리시한이 불투명, 미숙한 행정을 드러냈다. 게다가 도의회가 제동을 걸만큼 원 도정이 제출한 자본검증 관련 개발사업시행 승인 조례 개정안도 부실 논란을 초래하는 실정이다. 

원 도정은 지난 5월 도의회의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심사보류에 이어 6월12일 투자액 5조2000억원의 자본검증을 먼저 요구하자 이튿날 수용했다. 당초 도의회 환경영향평가 동의후 자본검증 및 최종 허가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또 자본검증과 관련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않다가 지난 6일 4단계 로드맵을 담은 개발사업시행승인 조례 개정안을 도의회 심의·의결 안건으로 제출했다.  

하지만 원 도정의 자본검증 로드맵이 10월 도민·전문가 설문조사, 11월 검증위원회 구성, 12월 전문기관 선정 등 '부지하세월'로 진행키로 함으로써 사업을 미궁속으로 빠트리고 있다. 특히 자본검증 처리시한을 제시하지 않아 지난 7월 소모적 논쟁 해소를 위해 신속한 검증을 요구한 오라·오등동 주민들의 의견 마저 무시했다.

심지어 원 도정은 오라관광단지에 대해서는 자신들이 개정한 조례의 개발사업심의위원회가 아니라 별도의 자본검증위원회를 구성키로 해 도의회에서 퇴짜를 맞았다. 도의회는 지난 8일 다른 개발사업과 달리 오라단지만 별도의 자본검증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은 법적 절차·형평성 위배 문제를 낳을 수 있고, 사업을 미루는 것이라며 원 도정의 조례개정안을 심사 보류했다. 처리시한도 없고, 별도 위원회를 꾸리는 원 도정의 발상이 자본검증 책임을 내년 6월 지방선거후 차기 도정으로 미루려는 '정치적 꼼수'란 도민의견이 나오는 것도 당연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