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열린 도의회 2차 본회의서 선거구 획정안 문제 재차 도마에 올라
안창남 의원 "지사가 주도적으로 나서야"…원 지사 "획정위 정상화 노력"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주도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하루빨리 확정해야 한다는 주문이 재차 제기됐다.

하지만 3자회동에 이은 입법 포기와 선거구획정위원 전원 사퇴라는 파행마저 해결하지 못하면서 지역 정치권의 정치력 실종에 대한 도민들의 비난 여론이 높은 실정이다.

안창남 의원은 13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지지부진한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 문제를 끄집어냈다.

안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이후 도의원 선거구별로 인구편차가 심해졌고, 공무원과 인구가 급증하면서 집행부가 비대해졌지만 도의원 수는 변동이 없었다"며 "특히 선거구획정위에서 도의원 정수를 2명 늘리는 권고안을 발표한 이후 원희룡 지사의 활동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루빨리 선거구획정위원회를 정상화 시켜야 하며, 그게 선거구 획정안을 정하기 위한 첫 단추를 끼우는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 지사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협조가 아니라 원 지사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내년 지방선거가 정상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원희룡 지사는 "도의원 증원과 관련 국무조정실 협의 과정에서 교육의원을 유지한 채 증원을 할 수 있느냐는 문제를 두고 진전을 보지 못한 점이 있다"며 "선거구획정위원들과 차분하고 진지하게 의논하고 협조를 구해 빠른 시일내에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태민 의원도 이날 5분 발언을 통해 선거구 획정과 관련 제주특별법을 개정해 의원 정수를 늘려야 하면서도 대안과 차선책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 의원은 "특별법 개정을 위한 중앙당 설득에 모두 함께 나서야 한다"며 "다만 특별법 개정이 100%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특별법 개정노력과 함께 선거구획정위가 구역 조정 작업에도 나서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투 트랙'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