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양대 축인 제주의료원과 서귀포의료원이 인사 난맥과 의사·간호사 등 인력 수급을 놓고 홍역을 치르고 있다.

제주의료원의 경우 기준이 없는 잦은 인사와 함께 인사권을 둘러싼 노동조합과의 갈등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가 지난 18일 제354회 임시회 폐회 중 회의를 열어 제주의료원과 서귀포의료원에 대한 현안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이같은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유진의 의원은 "김광식 제주의료원장이 취임한 이후 3개월 사이에 이뤄진 인사를 두고 말이 많다"며 "승진연한이 안된 사람을 승진시키고 수간호사를 평간호사로 강등시키기도 했다"고 질책했다.

또 김용범 위원장은 "제주의료원은 간호사 부서 배치를 노조와 협의, 원장의 고유권한을 내려놓았다"며 "특히 인사업무를 맡는 총무과장이 1년 계약직으로 돼있어 인사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처럼 제주의료원은 원칙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인사를 단행하는가 하면 노조와의 협의 또한 민주노총 소속을 배제한 채 한국노총 소속과만 진행, 노노 갈등까지 조장하고 있다.

서귀포의료원은 산남지역에 위치한 구조적 한계 등으로 인해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을 충분히 구하지 못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공이나 응급의료 시스템을 제대로 가동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연봉협상이 결렬되면서 지역응급의료센터 소속 응급의학과 전문의 4명이 한꺼번에 제주시내 종합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직, 당시 원장이 긴급히 투입되는 등 비상진료체계에 돌입한 적도 있다.

이에 따라 양 의료원은 효율적인 인사시스템을 정립하는 한편 서귀포의료원에 대해서는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 인력 채용 시 복지나 급여 책정에 자율성을 더욱 보장하는 등의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