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체계 개편 후 매주 노선 및 배차 시간 조정
도 비상근무에 이어 비상체제 가동 '그 밥에 그 나물'

제주도가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을 우선 시행한 이후 도민들이 실제 느끼는 불편 사항을 분석해 수정·보완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다 보니 사실상 도민들은 제주도 정책을 위한 '실험 대상'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는 지난달 26일 30년 만에 제주지역 대중교통 체계를 전면 개편한 지 이틀만인 지난달 28일 일부 버스 노선 및 첫차 시간을 조정했다.

이어 지난 4일과 11일에는 각각 버스 배차 시간을 변경했고, 19일부터는 제주시 지역 340번, 355번, 360번 버스 등 3개 노선버스 시간을 바꿨다.

또한 제주시 지역 260번, 290번, 310번, 315번, 316번 버스 배차 시간도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 초에 변경될 예정이다.

이처럼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일주일에 한 번꼴로 버스 노선 및 시간표가 변경되면서 버스 이용객들은 오히려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버스 노선 및 배차 시간 조정의 경우 버스 이용객 불편 사항을 분석해 이뤄지는 것임에도 실제 이용객들은 "노선과 버스 시간이 익숙할 만하면 바뀐다"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인한 도민 불편이 커지는 가운데 제주도의 대응은 '뒷북'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

도는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1일까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비상근무하고 운송업체별 노선담당자를 종합상황실에 상주해 노선과 시간표 문의 전화에 대응했다.

게다가 도는 지난 18일 긴급 대중교통체계 개편 정책점검 회의를 열고 도지사가 정책점검 회의를 주재하는 등 전방위 비상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 전방위 비상체제가 지난 비상근무와 다를 게 없고 대부분 상황점검에 따른 개선 등으로 분석되면서 전시행정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민 불편 최소화 및 개편된 대중교통 시스템이 안정화될 때까지 매일 도지사가 주재하는 정책점검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