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20일 획정위원 복귀 촉구…공식사과 및 수용 약속
위원회, 추석 전 모여 논의 계획…"특별법 개정·재조정 병행"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는 12월12일까지 제출해야 하는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이 '안갯속'에 빠져든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선거구획정과 관련 공식 사과하고 선거구획정위를 정상화해달라고 요청했다.

지난달 전원 사퇴서를 제출한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도 조만간 회의를 열고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정상화 등에 대해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안에 대한 돌파구를 찾을지, 안갯속 국면이 장기화로 치달을지 다음 주가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회정위원원회 관리·운영 사무의 책임이 있는 도지사로서 최근 선거구획정이 늦어지고 있는데 대해 도민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이어 "현재 상태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도출해야 하며 지방선거 파행만은 막아야 한다"며 "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에게 정중하게 복귀를 요청한다. 제출한 획정안에 대해서는 조건 없이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강창식 선거구획정위 위원장은 "추석 전에 획정위 위원들과 만나 논의하겠다"며 "하지만 각 정당 원내대표들과 도당 위원장이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제주도도 정부입법으로 특별법 개정을 시도하면서 선거구 전면 재조정 작업을 병행해야한다"고 밝혔다.

도의원 선거구획정안은 내년 지방선거 6개월 전인 오는 12월12일까지 전부 마무리해야 한다. 오는 30일부터 열흘간의 긴 추석연휴가 시작되는 데다 새로운 선거구획정안 마련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최소 다음주에는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입장을 정리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틀어진 제주도와 선거구획정위원회 관계가 회복되지 않고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현행대로 선거가 치러지면 도의원선거가 무효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