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미나 도민기자

의용소방대원의 재난현장 대응 능력발전과 화합경연을 위해 4개 소방서 의용소방대원 1.580명, 소방공무원 231명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17 소방기술경연대회'가 최근 제주시 한림읍 한림체육관(실내. 외)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의용소방대연합회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가 후원했다.

기술경연은 4개 종목 (소방호스 끌기, 개인장비 장착 릴레이, 수관연장, 심폐소생술)으로 열띤 경연이 펼쳐졌고, 화합경연으로는 줄다리기와 장기자랑이 이어졌다.

이날 기술경연에 참가한 대원들은 바쁜 생업 중에도 잠시 시간 내어 연습에 임하면서  그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한껏 뽐내며 열띤 경쟁을 펼쳤다.

이번 대회는 화재·재난예방에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안전지킴이로서 의용소방대원들이 경연·체육대회로 평소 재난현장에서 연마한 소방기술을 발휘해 자긍심을 높이는 자리였다.

의용소방대연합회는 한림읍 지역의 사회적 약자 40가구에 쌀 (10kg*40포대)를 기증하는 등 지역 안전지킴이 역할뿐만 아니라 이웃사랑 실천의 모범을 보였다.

의용소방대는 1분 1초가 급박한 화재현장에서 소방관들을 돕기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실습에 임한다.

또한, 화재가 발생하면 복잡한 주택가 길목에서 소방차가 잘 진입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기도 하고 화재진압이 끝나면 뒷정리를 하는 일도 도맡아 한다.

의용소방대는 소방기본법과 시. 도 의용소방대 설치 조례에 근거해 운영되고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재난관련 민간단체이다.

의용소방대는 소방본부장이나, 소방서장의 소집 명령에 따라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구급 등 소방 활동 보조 업무를 비상근적으로 수행한다.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각종 재난현장에서 노력해온 의용소방대원들은 이번 소방기술경연대회를 통해 더욱 단합되고 수준 높은 의용소방대원으로 거듭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