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시설배 비닐덮기와 물주기
 - 가능한 1월중에 동계 전정을 완료하여 하우스 비닐덮기를 실시.
 - 비닐 덮기는 2월 상·중순으로 꽃가루가 충실하게 된다.
 - 비닐덮기 후 처음 물을 줄 때는 10a당 30㎜ 정도 주고 그 다음부터는 하우스내의 온도, 토양의 건조 상태에 따라 물주는 양을 조절하여 적당한 습도를 유지한다.

ㅇ 시설단감 비닐덮기, 온도 및 물 관리
 - 제주의 시설단감은 육지부에서 생산되지 않는 시기와 추석절을 겨냥하여 재배된다.
 - 먼저 전정을 완료하고 하우스 비닐(이중비닐) 피복 후 수확기를 역산하여 가온하는데 품종에 따라서 비닐덮기와 가온시기를 조절한다.
 - 가온 재배에서는 비닐 덮은 초기의 밤 최저온도를 5℃ 내외로 관리하고 7∼10일이 지난 후 점차적으로 온도를 상승시킨다.
 - 비닐을 덮은 다음 충분하게 물을 주어 싹이 잘 나도록 한다.

ㅇ 참다래 궤양병 방제
 - 참다래에서 가장 피해가 많은 병은 궤양병으로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상처를 통하여 주로 감염된다. 병에 걸린 조직은 건전한 조직보다 저온장해를 받기 쉬워 겨울철 기온이 낮을 때 많이 발생한다.
 - 병에 걸린 나무를 자른 전정가위는 에칠알코올로 소독하며 전정할 때 생긴 상처부위에 톱신페스트를 발라 병 확산을 막는다.
 - 방제약제로는 동제 계통이 효과적이며 수확 후 11월 중·하순, 전정직후 및 싹이 나오기 전에 뿌린다.

ㅇ 포도 정지전정
 - 낙엽된 후 2∼3주인 12월 중·하순부터 수액이 이동하기 전인 2월중·하순까지 전정을 끝내는 것이 좋지만 동결 피해 위험지역은 3월경에 실시한다.
 - 1차 예비전정으로 잔가지를 제거하고 2차 본 전정을 한다.
 - 세력이 강한 나무는 약전정으로 눈을 많이 남겨 양분 분배를 균등하게 하여 세력을 안정시키고, 세력이 약한 나무는 강전정을 실시하여 올바른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