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닉스반도체는 18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와의 매각협상과 관련,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을 전제로 한 독자생존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이닉스의 이같은 입장은 채권단이 채무재조정과 함께 적극적인 신규자금 지원에 나설 경우 마이크론에 매각하지 않고도 독자생존이 가능하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사회는 그러나 채권단의 지원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마이크론사의 직접투자를 포함한 잔존법인의 생존보장 △양해각서상의 조건에 대한 마이크론과 채권단간의 완전 합의를 전제조건으로 마이크론으로의 매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사회는 이에 따라 마이크론사와의 양해각서(MOU) 체결권한을 현 경영진에 위임했다.

MOU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구속력을 갖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하이닉스 관계자는 “전반적인 처리방향의 기조는 아직까지 마이크론으로의 매각협상이고 독자생존은 그 대안”이라며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는 독자생존 방안도 채권단 지원만 뒤따른다면 충분히 가능한 대안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념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은 18일 “여러 경제여건을 감안할 때 세수여건이 예년에 비해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세원을 보다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국세수입이 원활히 확보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이날 오후 국세청에서 열린 전국세무관서장회의에 참석, 치사를 통해이같이 말했다.

진 장관은 또 “철저한 과세자료의 수집과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과세표준의 양성화를 계속 추진하고 음성탈루소득자와 변칙상속 증여자에 대한 과세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올해에는 주류구매전용카드 사용을 더욱 활성화해 유흥업소의 과세를 정상화하고 학원·부동산임대업 등 현금수익업종을 집중관리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투기소득에 대한 철저한 과세로 부동산 투기심리를 확실하게 잠재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