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이상봉 의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이 같이 주문
이문교 "성격 규명해야 가능…논의 더 필요"

제주 4·3 70주년을 앞두고 4·3의 올바른 이름을 찾기 위한 국민 공감대 형성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됐다.

이상봉 제주도의회 의원은 17일 제355회 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제주4·3평화재단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요구했다.

이상봉 의원은 "제주4·3이 사건이냐, 항쟁이냐, 운동이냐"라며 "대통령의 사과 등 진상규명, 명예회복 조치가 이뤄졌지만 4·3의 성격을 규명할 올바른 이름은 여전히 불명확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4·3 60주년 행사 당시에도 4·3의 올바른 이름 찾기, 즉 정명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됐다"며 "당시 4·3단체로 구성된 6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60주년 기념행사를 주도적으로 이끌었지만, 도내 15개 시민사회단체는 제주4·3민중항쟁 60주년 정신 계승을 위한 공동행동을 별도로 구성·운영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4·3을 항쟁의 역사로 해석하는 별도의 움직임이 있었던 것"이라고 해석하면서 "4·3특별법에도 '사건'이란 용어를 사용, 하나의 특정한 '일'의 의미만을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3의 정명 찾기는 도민뿐만 아니라 국민 공감대가 형성돼야 가능한 일"이라며 "내년 4·3 70주년을 제주 방문의 해로 지정해 광화문 광장 축제 등 여러 가지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다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할 좋은 기회"라며 공론화 과정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상봉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4·3특별법 개정을 약속했기 때문에 4·3의 정명이 법으로도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문교 이사장은 "요약하기 어렵지만 현재까지는 4·3사건으로 정명화 됐다"며 "정명은 단순하게 이름을 짓는 것이 아니라, 성격을 규명해야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으로, 4·3 성격 문제는 앞으로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