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제주시청에서 열린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 반대 피켓 시위. 고경호 기자

시, 17일 조정위 개최
이용 승낙 '반려' 결정
조직위 "그대로 강행"

제주에서 처음 열리는 '퀴어'(성소수자) 축제를 놓고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제주시 '민원조정위원회'에서 공원 사용 협조 요청에 대한 행정의 승낙이 반려됐지만 축제 조직위는 일정대로 강행하겠다고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오는 28일 제주시 신산공원에서 열리는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에 대한 민원조정위원회를 17일 개최했다.

제주동성애대책본부 및 종교계 등 반대측과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민원조정위에서 위원들은 제주시가 조직위에 승낙한 신산공원 사용 협조 요청을 반려했다.

퀴어축제를 받아들이기에는 아직 도민 사회가 덜 성숙했으며, 과다 노출, 음란 행위 등 일부 참석자들의 돌출 퍼포먼스에 대한 통제가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원조정위의 결정에 따라 제1회 제주퀴어문화축제는 제주시 신산공원에서 열리지 못하게 됐지만 조직위는 장소 변경 없이 그대로 행사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직위 관계자는 "효력 정지 가청분 신청 등 법적 조치는 물론 인권 단체와의 연대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제주퀴어문화축제를 진행하겠다"며 "일방적인 혐오로 민원조정위가 열렸다는 것 자체가 불쾌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축제에서도 참가자들을 통제하는지 의문이다. 성소수자들을 통제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 자체가 차별"이라며 "특히 도민 사회가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는 여전히 도민 자체를 계몽의 대상으로 보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