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이경용 의원 "인상 요구불구 감귤출하연합회 사기업 입장 반영" 폭로
고태민 의원 "농가 생산비 급증에도 수매 6년째 같은 같은 가격" 주장

올해산 가공용 감귤 수매 가격 결정 과정에서 제주도가 농민보다 사기업 입장이 반영됐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는 18일 제355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도 농축산식품국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 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제주도개발공사 구자익 상임이사를 출석시켜 올해산 가공용 감귤 수매가 결정 경위 등을 확인했다.

특히 농수축위원회는 올해산 가공용 감귤 수매가 결정 과정에서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회장을 맡는 제주도감귤출하연합회가 사기업 요구를 반영해 가격 동결을 결정했다고 폭로했다.

이경용 의원

감귤출하연합회 회의에 참석했던 이경용 의원은 "가공용 감귤 수매 가격 결정을 위한 감귤출하연합회 회의에 참석해 비상품 감귤 처리 등을 위한 예산 가운데 비상품 산지폐기 지원비 일부를 활용해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을 ㎏당 10원 이상 올라자고 제안했다"며 "이에 대해 개발공사는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사기업은 '가격을 올리면 수매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경용 의원은 "하지만 출하연합회 회장인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진행한 회의에서 올해산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은 지난해산과 같은 ㎏당 160원(업체부담 110원·도 보조 50원)으로 결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도의원의 수매가격 인상 요구에 대해 개발공사는 수용, 사기업은 불수용한 상황에서 출하연합회가 '동결'을 결정하면서 제주도가 도민이 아닌 사기업 손을 들어준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고태민 의원

고태민 의원은 "가공용 가격이 지난 2012년부터 업체부담 110원, 제주도 보조 50원 등 ㎏당 160원"이라며 "농가 생산비는 급증하고 있는데 가격은 6년째 동결"이라며 인상을 요구했다.

한편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은 지난해까지 제주도개발공사가 결정했지만, 관련 조례가 개정되면서 올해부터는 제주도감귤출하연합회가 결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