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유산 가치 제고·미래공동체 육성

도, 5년간 전당 건립·체험마을 조성 등 1223억 투자
소득지원사업 역점 추진…신규 해녀 발굴 등 과제도

제주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가운데 해녀문화 전승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졌다. 해녀문화의 가치 제고와 미래 공동체 육성을 위해 올해부터 5년간 집중 투자가 이뤄진다. 다만 신규 해녀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 등은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문화 전승·소득 지원 집중

제주도는 제주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자연과 공존하며 함께 살아가는 미래 공동체 육성’을 비전으로 설정했으며, 제주해녀문화 가치 제고와 국내·외 위상 정립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5년간 69개 사업에 총사업비 1223억원을 투자한다.

세부투자계획을 보면 해녀문화 전승을 위해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및 해녀의 전당 건립사업, 해녀생태박물관 조성 프로그램 운영, 해녀유산 복원, 해녀학교 활성화 사업, 해녀문화 국제교류 등이 추진된다.

해녀 소득 지원사업으로는 인공어초시설 등 수산자원 조성, 진료비 및 수당 지원, 작업환경 개선 등이 반영됐다.

도는 매년 사업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해녀 육성방안 마련 절실

이처럼 제주해녀문화 전승과 소득 지원사업이 역점 추진될 예정인 가운데 신규 해녀 발굴 및 육성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도내에서 활동하는 해녀 수가 1970년 1만4143명에서 지난해 4005명으로 급감했기 때문이다.

또 신규 해녀 가입이 줄어들면서 70세 이상 해녀가 2298명으로 전체의 57.3%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신규 해녀 가입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어촌계 진입 장벽을 완화하기 위한 어촌계 운영개선 및 발전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까다로운 어촌계 가입조건이 신규 해녀 가입의 걸림돌중 하나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해수부가 어촌계 운영 표준규약 제정 등을 통해 어촌계 가입 부담을 해소키로 한 만큼 신규 해녀 발굴 및 육성을 위한 후속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창선 도 해양수산국장은 “제주해녀문화가 전승 발전이 되고,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 5개년 기본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