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항 어선부두 앞 바다에서 건져 올린 수중폐기물들이 바지선 위에 쌓여 있다.<부현일 기자>
제주항 수심유지를 위한 준설사업이 "첫 삽"을 뜨자마자 무더기로 수중폐기물이 수거, 사업이 중단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특히 관할 해운당국은 사업추진때 준설물량 확인과정이 없다는 이유로 사전 검토작업에 소홀, 수중 퇴적물의 종류조차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지방해양수산청은 3억3900만원을 투입, 지난해 10월말부터 제주항 준설사업에 착수했다. 계획 용적물량은 7700㎥상당. 준설업체는 부산 소재의 삼협건설㈜로 사업설계 등을 마친 지난달 24일 작업선단을 투입, 산지천 하류와 어선부두 앞 등 2곳에서 시범준설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작업결과 토사가 아닌 10톤 트럭 30대 분량(300㎥상당 추정)의 생활쓰레기와 폐타이어·폐그물, 고철·폐목재 등이 건져 올려져 제주해양청은 지난 7일 작업중단 지시를 내렸다. 이는 폐기물을 치우지 않고선 더 이상 준설이 불가능하고, 사업분야나 투입장비 특성상 준설사업을 폐기물수거사업으로 전환도 쉽지 않기 때문.

제주해양청은 우선 수거된 폐기물을 한림항 등지로 옮겨 건조시킨 후 폐기물처리업체에 의뢰키로 18일 방침을 정했다.

제주해양청 관계자는 “항내 수중쓰레기 누적도가 심한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폐기물정화사업 추진이나 차후 준설 재개여부 등을 검토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