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이 전기차 집중 충전소를 방문해 현장국감을 진행하고 있다.

20일 곶자왈·전기차 집중충전소 등서 현장 국감 진행
도, 동북아 환경수도·전기차안전지원센터 건립 등 건의

"친환경 전기차 보급, 국립공원 지정 확대 등 많은 정책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자연을 보존하고 숙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세계자연유산을 지키는데 힘을 보태겠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홍영표 위원장은 20일 오전 제주 곶자왈과 전기차 집중충전소 등에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제주는 세계적인 자연문화유산을 가지고 있고, 많은 환경적 과제를 우선적으로 고민하면서 실천해나가는 지역"이라며 이같이 약속했다.

이날 제주도는 국회 환노위 위원들과 동행한 자리에서 지속가능한 제주의 청정 가치 보전을 위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특히 도는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 △노후 상수도 현대화 사업 포함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구축 △헌법적 지위확보 지원을 언급하며 국회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지금 제주는 기회와 위기가 교차되는 상황으로 전국 1위의 경제성장률을 보이지만 극심한 성장통을 앓고 있다. 난개발, 대중교통, 쓰레기, 주택, 하수도 등 인프라의 한계에서 오는 과제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고 있지만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라 전했다. 

우선 대통령 공약이기도 한 '제주, 동북아 환경중심도시 육성'과 관련해 도에서는 11개 핵심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을 밝히며  "제주를 동북아 환경수도로 조성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상하수도 노후로 인한 유수율이 44.5%로 심각해 유수율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 중이나 도의 취약한 재정으로 어려움이 많다"며 시설개선 사업이 시급한 실정을 전하고 국가 노후 상수도 현대화 사업에 제주가 포함되도록 배려해줄 것과 하수처리장 시설 확충사항을 건의했다. 

또한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사항도 거론했다.

원 지사는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한라산을 중심으로 오름과 곶자왈, 해안을 하나의 환경벨트로 연결하는 광역화된 국립공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동참도 활발한 만큼 국립공원 대상지역 확대 지원"을 당부키도 했다. 

이와 함께 "전국에 보급된 전기자동차 절반가량인 1만2000대가 제주에서 달리고 있고 지난 3년간 전기차를 적극 보급하면서 충전 인프라를 확충해 불편을 해소해 왔다"면서 "내년엔 1000대 이상이 의무적으로 정기검사를 받고 성능 및 안전성 검사, 안전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전기차 안전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중앙부처의 각별한 관심도 부탁했다. 

마지막으로 원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의 완성을 위한 헌법적 지위 확보를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환도위 위원들은 이날 제주올레여행자센터, 돌문화공원 등을 방문한 뒤 오후 8시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를 떠났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