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매가 ㎏당 160원 동결…농가 의견 등 반영되지 않아
"수매업체 부담 크다고 말한다" 등 사기업 의견 중시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올해산 가공용 감귤 수매 가격 결정 과정에서 제주도가 사기업 입장만 반영했다'는 주장이 제기된(본보 10월19일자 3면) 가운데 감귤출하연합회가 민간 기업 2곳에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본보가 입수한 '감귤출하연합회 전체 회의 회의록'을 확인한 결과 지난 9월15일 제주시농협시지부 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감귤 가공 민간 업체를 제외한 회의 참석자들은 가공용 감귤 수매가 인상을 요구했다.

특히 가공용 감귤 처리량의 절반 가량을 담당하는 제주도개발공사도 감귤 농가를 위해 가공용 감귤 수매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개발공사 관계자는 "도 개발공사는 민간 업체와 충분히 협의할 것"이라며 "공사로서 도민과 감귤 농가에 충분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수매가 인상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민간 가공업체 2곳은 가격 인상에 대해 '농축액 시장 감소' '매출액 감소'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이처럼 농가와 농협 제주도개발공사 등의 수매가 인상 불가피론에도 불구, 감귤출하연합회 회장인 제주도정무부지사는 민간 업체의 의견을 반영해 6년째 수매가격 동결을 결정했다.

이날 감귤 농가는 "가공용 생산 예상량이 과거 10만t 수준에서 5만t 가량으로 줄었다"며 "㎏당 지원금을 현행 50원에서 100원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가공용 감귤 수매가 현실화를 요구했다.

도내 농협 조합장들도 "가공용 가격이 낮으면 비상품 감귤이 시장에 유통될 가능성이 크다"며 "감귤 제값 받기 실현을 위해 현실적인 가공용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출하연합회장은 "다른 농작물이 단가 인상을 요구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감귤 수매가를 인상하면 좋지만 행정은 고품질 생산에 예산을 많이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극조생 품질이 좋지 않을 때는 개발공사가 전량수매하고, 품질이 좋을 때는 가공업체가 수매하고 있기 때문에 수매업체가 ㎏당 10원 인상해주는 것은 어떠냐"고 제안했다.

그러나 출하연합회 회장은 "제안에 대해 수매업체가 부담이 크다고 한다"며 가격 동결을 결정했다.

한편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은 지난해까지 제주도개발공사가 결정했지만, 관련 조례가 개정되면서 올해부터는 제주도감귤출하연합회가 결정하고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