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하민철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잦은 하수처리 계획 변경" 질타
유수율 향상 대책 요구…대중교통개편 감사원 감사 요청

제주지역 현안과 갈등은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자초한 것이란 평가가 나왔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23일 제355회 도의회 임시회를 속개하고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안창남 의원은 "원희룡 지사는 갈등을 해결하는 것에 주저할 뿐만 아니라 정책 혼선을 부추기는 원인을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안창남 의원은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해 "도가 지방재정법을 위반했다"며 감사원 감사를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이와 함께 잦은 하수처리 계획 변경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경학 의원은 "도가 2014년부터 하수처리장 증설계획을 세웠다"며 "하지만 장기적 관점이 아니라 단순한 정무적 판단으로 하수처리 난이 심화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고정식 의원은 "지역 주민은 수년째 하수처리 근본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는 땜질식 처방으로 지금까지 왔다"고 비판했다.

홍기철 의원은 "하수처리장이 포화될 경우 제주지역에 들어선 대규모 개발계획이라도 조정했어야 했지만 그런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제주도가 제출한 자료에는 하수처리 시설을 우선 4만t 증설하고, 이후 5만t을 늘리는 것"이라며 "그러나 지난 16일 이 계획은 전면 수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상수도 유수율 향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강연호 의원은 "제주 상수도 유수율은 40%대로 전국 평균 83%에 비해 절반 수준"이라며 "도는 2025년까지 83%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인데 이대로 가면 더 많은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