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錦政) 한기옥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62)이 정년퇴임 기념문집을 발간했다.

 「교육, 그 어떤 문제들」로 명명된 기념문집은 한 국장이 1959년 김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한 43년 간의 교직생활 과정에서 발표하거나 기록했던 내용들로 차곡차곡 꾸려져 있다.

 「교육…」은 제1부 ‘교육, 그 어떤 문제들’과 제2부 ‘현장교육문제의 연구’, 제3부 ‘Reading Cards(독서카드)’, 제4부 ‘斅(효)의 노정(路程)’ 등 크게 4개의 주제로 이뤄졌다.

 1·2부는 한 국장이 교사·주임교사·장학사·교감·교장·장학관 등을 두루 재직하면서 교육의 현실과 이상 속에서 참 의미를 반추해 보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또 3부의 독서카드는 한 국장이 학생시절부터 읽었던 책 중에서 면학과 관련된 231편의 글이 실려 있다.

 한 국장은 “교단을 그려보며 보다 나은 교육의 방법과 교육의 또 다른 길을 연구하고 기록했던 내용”이라며 “교육을 사랑하고 긍지를 키워나가는 후배들에게 교육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책을 발간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장의 제자인 신촌초등학교 제21회 동창회는 오는 23일 오후 1시 제주칼호텔에서 한기옥 국장의 정년퇴임 기념문집 출판회를 마련한다. 문의=011-698-7505.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