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남 의원.

도의회 환도위 25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안창남 의원 "환경부 부정적 의견 이해 안돼"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하논 분화구' 복원 사업을 국가정원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하논 분화구'는 한반도 최대 규모의 마르(maar)형 분화구로 2012 제주 세계자연보전총회(WCC)에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그 가치를 인정해 제주형 의제로 선정하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25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안창남 의원은 "하논 분화구는 미래의 지구까지 예측할 수 있는 국가생태보물이라고 평을 받고 있다"며 "그런데 환경부가 하논 분화구의 생태적 가치에 대한 의문 등을 제기하며 부정적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가 기본적으로 충분한 자료를 근거로 설득력 있게 대처하지 못한 게 아닌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초 서귀포시는 하논 분화구 일대 118.8㏊에 2626억원을 투입해 하논 분화구 보존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제주지역 공약 사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안창남 의원은 "대통령 공약이고,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국무회의를 통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이긴 하지만 국무회의를 통과하게 하는 게 서귀포시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역 국회의원을 통하던가, 대통령의 공약으로 국무회의를 통과하게 노력하는 게 서귀포시와 제주도가 할 일"이라고 당부했다.

안 의원은 "순천만은 홍수피해로 주변에 범람을 하니 대응 전략으로 순천만을 국가 정원으로 조성하는 계획이었다. 법에 국가 공원법은 있어도 국가 정원법은 없었다"며 "순천시는 국회의원을 설득해서 공원법에 정원을 둘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귀포시라고 (국가정원을) 만들지 못하겠냐"며 "중심부는 보존해야 하니 놔두고, 주변 사유지를 매입해 국가정원을 만들면 가능하지 않겠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향욱 서귀포시 환경도시건설국장은 "저희들이 사업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검토하고 환경부와 절충, 지역 토지주 반발 종합 검토해 보면 환경부가 부정적인 것은 맞지만 대통령 공약이라 사업화가 가능하다"며 "내년에 하논 분화구를 어떤 방식으로 복원할지 논의중"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