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첫 회동 31일 베이징서 열려
강경화, 종합감사서 한·중 정상회담 추진 시사도

31일 한·중 6자 회담 수석 대표들의 첫 회동이 예정되면서 그동안 사드배치를 놓고 장기간 이어졌던 한·중 양국의 갈등 완화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외교부는 30일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31일 베이징에서는 쿵쉬안유 중국외교부 부장조리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한중6자회담 수서대표협의를 가질예정 이라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협의에서 양국은 북한의 핵 문제와 관련, 현재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북핵문제의 평화·외교적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회동은 한중 양국 6자 회담 수석대표들의 취임 후 처음 열리는 데다, 최근 중국이 대북제재 동참으로 입장을 선회한 바 있어, 한·중 북핵공조체계가 구성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는 한·중 정상회담 추진 여부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회의(APEC)를 계기로 한중회담이 열리도록 추진 중”이라며 “한·중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조만간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한 소식을 발표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토령의 방중계획 여부에 대해 “7월 초 양국 정상회담에서 편리한 시기에 조기 방중을 합의했고 시기를 보고 있다”면서도 시기가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