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는 30일 오후 1시 제주도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제주양돈산업 혁신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변미루 기자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 30일 토론회 개최
재발방지책 논의 동시에 행정 불만 드러내

최근 가축분뇨 무단유출 사태로 신뢰가 추락한 제주 양돈농가들이 자구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행정에 대한 비판을 제기했다.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는 30일 오후 1시 제주도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제주양돈산업 혁신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100여개 양돈농가들은 이번 사태에 대한 반성과 함께 재발방지책 등을 논의했다. 한편에서는 강력한 규제에 나선 행정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민규 서정농장 대표는 "현재 악취 관능검사가 돼지뿐 아니라 소나 닭까지 사육하고 있는 지역에서 이뤄져 신뢰할 수 없다"며 "조사 인원이 5명 뿐인데다 후각에만 의존해 객관성이 떨어진다며 수차례 개선을 요구했지만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농가는 악취를 수치화한 정확한 규제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어 양흥영 금원농장 대표는 "수년 전부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확대와 양질의 미생물 보급 등을 행정에 건의해왔지만 아무 것도 반영되지 않았다"며 "가축분뇨를 무단 유출한 농가들도 문제지만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은 행정으로 인해 결국 터질 일이 터졌다"고 말했다.

고권진 동화축산 대표는 "가축분뇨 처리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도의 긴급한 규제로 인해 하루 200~300t에 달하던 가축분뇨 공동자원화공장의 처리량이 100t 이하로 떨어지고 있다"며 "지금 당장 처리하지 못한 분뇨가 탱크마다 가득차 있다. 처리시설이 확대될 때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쌓인 분뇨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선 ㈔대한한돈협회 제주도협의회장은 "그동안 축산악취 저감 등을 위한 우리 농가들의 노력이 일부의 불법 행위로 인해 물거품되는 것 같아 힘들다"며 "이번 사태를 디딤돌 삼아 사육두수 감축 등 자구책을 마련해 양돈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