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취직 직업훈련 활성화를 위한 실직자 등의 참여유인책 마련이 시급하다. 올해부터 노동부지침상 재취직 훈련생에 주어지던 훈련수당이 없어지는 등 직업훈련중 받을수 있는 경제적 ‘메리트’가 감소, 일부 훈련과정의 정원 미달이나 심지어 폐강 사례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

제주지방노동사무소는 지난달부터 올1분기 실업자 재취직 직업훈련에 돌입, 현재(21일)까지 도내 대학과 학원 등에 위탁해 15개 과정중 9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IT(정보기술)분야 일부 과정만 정원을 채웠을뿐 1개 과정은 폐강됐는가 하면 진행중인 훈련들도 중도탈락자 방지 등에 노심초사다. 지난해 1분기 10개 과정에 220명 정원을 모두 채웠던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실제로 웹디자인 훈련만 정원 30명을 채웠고, 미용 훈련은 학원 2곳중 1곳만 정원 10명을 채웠을뿐 나머지 1곳은 정원(15명)의 절반을 겨우 넘은 8명이 교육중이다. 더구나 인기과정이던 웹마스터는 23명 정원에 수강생은 14명에 불과한가 하면, 전자상거래 과정은 23명 정원에 아예 희망자가 없어 폐강됐다.

이같은 정원미달·폐강은 올들어 재취직 훈련자에 교통비 5만원을 제외하곤 별도수당이 주어지지 않는 등 훈련에 따른 혜택 감소가 한몫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제주노동사무소 관계자는 “실직자 취업의지와 경제적 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일부 수당이 삭감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올해는 훈련과정이나 모집정원이 늘었는데도 불구, 호응이 미흡해 대책을 강구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