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사설관광지 장비지원사업 모집 미달
자부담 10→50% 급증·업종 제한 등 원인

제주도내 관광지에 휠체어 등을 지원하는 '관광약자 편의시설 정비 지원사업'이 늘어난 자부담율로 인해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지난 2015년부터 제주도의 위탁을 받아 관광약자 편의시설 정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제주를 찾는 장애인 등에게 차별 없는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사설관광지 및 관광식당을 대상으로 장비·시설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협회는 올해 예산 5000만원을 투입해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4일까지 신청자를 모집했다. 지원사항은 장비(휠체어·유모차 등)와 시설(주출입구 경사로·점자블록 등) 등이다. 업체당 지원 상한액은 500만원으로 책정됐다.

하지만 관심은 예상보다 시들했다. 본격적인 모집에 앞서 지난 6월 15일 실시한 사전 수요조사의 응답률은 고작 7%에 불과했다. 수요조사 대상인 사설관광지 123곳과 관광식당 50곳 총 173곳 가운데 조사에 응답한 업체는 12곳이었다.

실제 모집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사업에 신청한 업체는 사설관광지 15곳과 식당 5곳 총 20곳으로 예상 목표치의 절반에 불과했다. 이로 인해 예산 5000만원 가운데 절반인 2500만원만 소진되고 나머지는 고스란히 남아있는 상태다.

이처럼 저조한 실적은 평년보다 높아진 자부담 비율 때문이다. 지난해 자부담율은 10%로 낮은 편이었지만 올해는 예산 등의 문제로 50%까지 대폭 상승했다. 또 지원대상을 사설관광지와 식당으로 제한한 점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결국 협회는 지난 6일 지원대상을 도내 전체 관광사업체로 확대해 추가모집 공고를 냈다.

협회 관계자는 "관심을 보이면서 문의하는 업체들도 높아진 자부담율이 부담스러워 신청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며 "지원대상을 확대한 만큼 추가 모집은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