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8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지역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8일 '건전 음주문화 환경조성 토론회'

제주를 '음주청정구역'으로 지정, 관리하는 조례 제정이 추진된다.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태석)는 8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지역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다른 지역보다 과도한 제주지역의 음주문화와 이에 따른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음주청정구역' 지정·관리 등 '제주도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조례안'을 제정에 앞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고태순 의원의 사회로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이연화 연구원이 '제주지역 남녀 음주실태와 개선방안'을, 제주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강지언 센터장이 '과도한 음주문화의 건강과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제발표했다.

이어 고명희 제주여성인권연대 대표, 김영옥 제주경찰청 생활안전계장, 박후남 제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수녀, 이종익 전 제주시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장, 김이승현 올바른 교육환경 깨어있는 학부모 모임 대표, 오무순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이 참여한 가운데 지정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김태석 위원장은 "인구 10만명 당 5대 범죄 전국 1위의 제주는 음주 상태에서 이뤄지는 가정폭력이 2건 중 1건, 도민 10명 중 7명이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음주 피해를 경험하는 등 다른 시·도보다 과도한 음주문화로 인해 사회적·경제적 문제 발생과 이에 따라 도민이 부담해야 할 사회적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매년 증가하고 있는 폭력사건은 음주와의 절대적인 관련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음주청정구역' 지정·관리, 음주 상담 및 회복 지원, 도민인식 개선을 위한 음주 예방교육 및 홍보 등 법적근거 및 실효성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