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치러질 제10대 제주대학교 총장 선거가 지난 8일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표심 확보 경쟁에 나섰다. 제주대가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10대 총장 선거 업무를 위탁, 지난 7일 후보등록 마감 결과 교수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후보자들은 선거일 전날인 오는 22일까지 15일간 전임교원(교수) 567명, 직원 321명, 조교 105명, 학생 100명 등 선거인 1092명을 대상으로 선거관리 규정내에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제주대총장임용후보추천위원회에 따르면 후보자와 평교수들은 선거운동기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나 학내 정보통신망을 통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하지만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현직 총장 등 보직교수와 교수회장, 직원, 조교, 학생은 일체의 선거운동이 금지됐다. 특히 선관위는 금전·물품·향응 제공과 보직 이동 제의, 허위사실 공표 등 불법행위를 엄벌키로 했다.

제10대 총장선거가 4년만에 직선제로 실시되면서 무엇보다도 대학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대 총장선거는 1989년 제3대부터 23년간 직선제를 유지했지만 2012년 정부의 방침으로 폐지, 9대는 간선제로 실시되는 아픔을 겪었다. 그래서인지 10대 직선제 부활 분위기는 9일 열린 첫 공개토론회에서 감지됐다.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저마다 대학발전의 청사진과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타 후보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며 표심 행사를 부탁했다.

직선제로 치러지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예전 총장 선거를 돌아보면 불법·탈법의 우려도 제기된다. 후보·지지자들이 당선에만 혈안, 서로를 비방하는 네거티브가 법정 소송까지 비화되면서 대학 구성원과 도민사회에 극심한 생채기를 남겼다. 때문에 제10대 총장선거가 대학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 위해서는 후보·지지자 등 전체 구성원들의 공명선거 실천은 물론 선거후 당선자와 낙선자가 화합하는 후유증 최소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