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약자들을 위한 관광지 편의시설 사업이 외면받고 있다. 사설관광지와 관광식당 등 사업 대상 업체들이 비용 부담 증가 등을 이유로 참여를 꺼리면서 제주도의 '무장애 환경' 조성 사업의 빛도 바래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2015년부터 제주도 위탁사업으로 관광약자 편의시설 정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 관광약자들이 제약 없이 제주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이동권과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관광지 등에 장비와 시설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올해는 예산 5000만원을 들여 도내 사설관광지 123곳과 관광식당 50곳 등 모두 173곳을 대상으로 참여업체 신청을 받았지만 40곳에 이를 것이란 예상과 달리 사설관광지 15곳과 식당 5곳 등 20곳에 그쳤다. 예산도 절반인 2500만원이 그대로 남아있는 상태다.

업체들의 참여율 저조는 높아진 자부담률 때문으로 보인다. 2015년 30%, 2016년 10%였던 참여업체 자부담 비율이 올해는 50%까지 상승해 기피하는 셈이다. 이는 1억원이던 예산이 올해 5000만원으로 반토막, 협회의 지원액 감소로 업체의 부담 비용이 늘자 그만큼 참여가 줄어든 것이다. 

사설관광지와 관광식당의 관광약자 편의시설 정비 지원사업 참여 저조는 제주도가 올해초 공언한 '장애물 없는 제주관광환경 조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2021년까지 5년간 55억원을 투입해 장애인·노인·임산부·어린이 등 관광약자들이 제주관광에 어려움이 없도록 관광지, 숙박업, 음식점, 교통 등 분야별로 무장애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호응을 얻지 못하는 셈이다. 

제주는 연간 1500만명이 찾는 대한민국 관광1번지로서 무장애 환경은 필수다. 다시말해 관광약자 등 모두가 제주관광에 불편함이 없도록 제주도가 예산 등 보다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관광업계도 행정에만 의존하기보다 관광환경 개선이 자신들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