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상의·한일친선협회 등
9일 경제관광 교류 토론회

일본 여성 관광객들을 제주로 유치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녀·설화 등 제주만의 '여성 콘텐츠' 개발이 꼽혔다.

제주상공회의소와 제주일본총영사관, 제주특별자치도한일친선협회는 9일 난타호텔 회의장에서 '관광과 여성 - 여성관광객 유치 촉진을 위한 제주관광 콘텐츠'를 주제로 '2017 제주-일본 경제관광 교류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제주의 해외 여성 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박운정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해녀, 설화, 결혼, 음식 등 제주의 '여성'과 관련된 전통문화 체험 등 과거와 현재의 문화를 접목할 수 있는 제주만의 독특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며 "특히 일본인 여성 관광객들은 아름다운 배경을 촬영할 수 있는 포인트를 방문하려는 특성이 있는 만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관광경찰, 시티투어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주공항 내 찾아가는 통역 안내 서비스 등 여행 중 안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수 있는 지역사회 서비스도 유치 활성화 방안으로 꼽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테라사와 겡이치 총영사 역시 '여성관광객 유치 촉진을 위한 관광 콘텐츠' 주제 발표를 통해 "안전과 안심, 참여형·체험형 이벤트 유치 및 개발, 역사·향토문화 콘텐츠, 지역사회·주민 교류 등 일본 여성들이 방한 여행을 고려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해야 한다"며 "젊은 여성들일 수록 자국 여행대리점 방문 의존율이 높기 때문에 일본 여행사에 제주관광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