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예결위 비경제부처 분야 제주현안 질의

국회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갑)이 13일 제 354회 정기회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7차 전체회의 비경제부처 심사에서 제주현안에 대해 본격 질의에 나섰다.

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제주 정치박람회 △재외동포센터 유치 △제주 4·3희생자 및 유족 추가신고 △발달장애인훈련센터 건립 △제주해녀문화 지원 등 현안에 대해 질의했다.

강 의원은 발달장애인훈련센터 건립과 관련, "도내 등록 장애인 3만여명 중 10%가 발달장애인으로, 특수교육 대상 중·고등학생의 50%(394명)는 직업능력훈련센터 부재로 혜택을 못 받고있다"고 지적,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센터가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임성남 외교부 차관은 재외동포센터 서귀포 이전과 별개로 제주유치 방안이 검토돼야한다는 강 의원의 주장에 대해 "이를 유념해 건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강 의원은 또 제주 정치박람회에 대해 "정당과 정치권, 국민과의 소통, 정책 신뢰가 필요하다"며 국민의 접근이 용이한 정치박람회 제주유치를 요구했다.

박영수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차장은 "예산이 정부에 미 편성됐고 제주도 지방비만 편성된 상태"라며 "증액이 불가할 경우 연수원 예산으로 충당해 행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에 제주4·3 추가신고를 언급, "중앙위원회 결정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미 편성됐다"는 지적에 대해 김 장관은 "시행령이 개정중"이라며 "국회차원의 지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김종진 문화재청장은 "제주해녀는 인류 무형문화재로 중요성이 높지만, 해녀 수 감소 등 고령화로 인한 존폐기로에 서있다"는 강 의원의 지적에 대해 "예산부족으로 인한 열악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해녀 보호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