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15일 도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서 밝혀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5일 "지난 11년간의 특별자치도 경험을 살려 고도의 자치권과 특화된 지역발전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6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은 지방분권 개헌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세계와 경쟁하는 지방정부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결정권을 강화해야 한다"며 "자기결정권이 주어졌을 때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과 공존'은 물론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와 같은 미래비전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예산안에 대해 "'소통과 참여', '일자리와 민생 안정', '질적 성장과 미래준비'를 도정운영의 기조로 정해 도민의 삶의 질과 행복도 향상으로 이어지게 하겠다"며 "2018년 예산안도 이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일자리 예산은 올해보다 34% 증가한 1953억원"이라며 "제주형 일자리정책 로드맵을 마련하고 모든 정책을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일자리 관점에서 설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전국 모범사례인 대규모 투자유치사업 도민 80% 우선고용제, 민간기업 통합공채 등 제주형 일자리정책을 고도화하는 한편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전국 최고의 임금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년, 경력단절 여성, 중장년, 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에 새로운 고용기회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내년 제주4.3 70주년을 맞아 4.3정신 확산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원 지사는 "제주4.3 70주년 추모행사를 계기로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4.3정신을 국민과 공유하고 4.3의 전국화.세계화를 위해 모두가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4.3 70주년 추모 행사가 온 국민과 함께 치러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강정마을 구상금 청구소송 철회에도 힘쓸 것을 다짐했다.

원 지사는 "강정주민에 대한 구상권 철회가 올해 중에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며 "공동체 회복을 위한 주변지역 발전 계획 사업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새롭게 요구한 사업을 포함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