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평리 주민들의 제2공항 반대 집회. 자료사진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 16일 보도자료

제주도가 국토교통부에 제2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 재검증을 요청하는 것으로 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와 합의했지만 지역주민 등의 반발이 여전해 이들을 설득하는 게 제주도정의 과제로 남았다.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현은찬, 이하 온평리비대위)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와 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이하 성산읍반대위)간의 제2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 재검증 합의는 정치적 야합이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 14일 언론보도를 통해 확인한 제주도와 성산읍반대위간의 합의 내용을 수용할 수 없다"며 "부실용역의 재검증 수용을 담보로 우리 온평리민의 생존권과 마을의 운명을 재검증 결과에 맡길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온평리비대위는 "그동안 국토부와 제주도는 주민들과의 대화를 위한 설명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는데 우리 마을에서는 공식적인 거부 입장을 취해왔고 이를 방해하거나 봉쇄한 적은 없다"며 "이번 보도자료가 우리의 마지막이길 바라며, 도민사회에서 찬반의 논쟁으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러한 의지로 오는 28일 제주도청 앞에서 리민들의 단합된 힘으로 도민전체의 이해를 구하고자 제2공항 반대를 위한 실천적 홍보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