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이 올해 새학기부터 추진한 등굣길 1km 걷기 캠페인이 여태껏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첫 시행 당시부터 우려됐던 학교 주변의 인도 등 보행로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비만율 감소 등 학생 건강 증진 및 안전사고 예방의 긍정적인 정책이 자칫 전시성으로 흐를 것이란 우려다. 심지어 학생들이 안전하게 걸어다닐 인도 부지 확보를 놓고 교육청과 도의 힘겨루기 양상도 나타나면서 등굣길 사고 위험이 여전한 실정이다. 

도교육청은 학생들의 비만율이 전국 평균을 넘는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자 3월 새학기를 맞아 '등굣길 1㎞ 걷기' 사업에 착수했다, 제주도, 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들도 함께한 등굣길 걷기 캠페인은 아동 청소년기의 건강생활 습관 형성 등 긍정적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교육청측은 분석하고 있다. 또 교문앞에 주정차하는 학부모의 등교 차량도 줄어들어 교통,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반면 첫 시행 과정에서 제시됐던 인도 부족 문제가 9개월째 해결되지 않으면서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 시행 당시 초등학교 41곳의 어린이보호구역내에 인도가 갖춰지지 않아 토지 확보가 과제로 제시됐음에도 해결은 요원한 실정이다. 현정화 도의원도 엊그제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아직도 초등학교 33곳에 인도가 없어 학생들이 차도로 내몰리는 현실을 지적했다. 또 교육청은 인도 개설용 학교부지 제공을 꺼리고, 도는 부지 매입난을 토로한다면서 2개 기관의 소극적 업무 행태를 질타했다.

인도 개설에 따른 부지·예산 확보 등 세부 계획 없이 서둘러 등굣길 걷기 사업을 추진한 것도 문제이지만 후속 개선 조치에 소홀한 교육청·도의 행태에 혀를 차지 않을 수 없다. 사고 위험에 노출된 아이들의 보행환경 개선은 교육청·도 모두의 책임이지만 '네탓'으로 일관하기 때문이다. 도와 교육청의 책임 떠넘기기가 진행되는 오늘도 33개 초등학교 학생들은 위험한 등굣길을 걷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