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의원.

김태석 의원 "인프라 확충 초점…수용 정적선 파악 먼저"
김동욱 의원 "람정 고용 불안"…이선화 의원 "경영개선 노력 없어"
김희현·김명만 의원 "관광기금 줄고 공기관 대행비 늘어"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고 있는 관광객 수요예측 조사가 인프라 확충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용역 수행 방향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김희현) 김태석 의원은 22일 도 관광국 소관 2018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관광객 수용 정책이 엉터리로 가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섬이 갖고 있는 사회학적·생태학적 수용능력을 파악한 후 관광객 수용 적정선을 파악해야 하는데 관련 용역은 인프라 확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관광객이 들어오는대로 수요에 맞추면 인프라는 무한히 늘어날 수 있다. 너무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질책했다.

또 김 의원은 신화련 금수산장 허가와 관련해 "도내 관광지개별사업지와 골프장 사업장 면적을 더하면 3300만평이나 된다. 기존 사업장의 법인처를 바꿔 신화련처럼 시설하고자 한다면 막을 방법이 있냐"며 "도가 원칙을 무너트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욱 도의원은 "람정제주개발의 신화역사공원의 고용현황을 보면 제주와 약속했던 부분이 불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단순 고용률이 아닌 사업 결정을 할 수 있는 직급별 고용이 이뤄지도록 종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탁용역을 맡고 있는 서광마을과의 계약도 1년 단위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도민들은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제주 길들이기냐"고 비난했다.

이선화 의원은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추경때 인건비로 20억원을 요구한데 이어 경영개선에 대한 노력없이 내년 예산에서도 30억원을 요구했다"며 "내년 적자가 105억원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납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김희현 위원장.

김희현 위원장과 김명만 의원은 "관광진흥기금 등 국비가 감소하고 민간위탁, 공기관 대행비는 늘었다"며 "자체사업 발굴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승찬 관광국장은 "현 상황에서 관광객이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기반시설이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광 수용력에 대해 결론을 만들어 가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