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심재갤러리 ~12월 1일유태근 ‘청화백자 제주를 물들이다’
심헌갤러리 고행보 작가 ‘달빛숲새’ ~12월 3일…도예 기획

세심재갤러리 ~12월 1일유태근 ‘청화백자 제주를 물들이다’

심헌갤러리 고행보 작가 ‘달빛숲새’ ~12월 3일…도예 기획

 

가을과 겨울 사이 불현 듯 제주가 자신의 색을 찾는다. 바람결에 부르르 몸을 떠는 것들에선 더 이상 붉은 흔적을 찾기 어렵고, 코끝에 먼저 온 계절은 아직 제 색깔을 드러내지 않은 참이다. 그것이 무엇이든 설레고 가슴 뛰던 봄은 이미 멀리 갔고, 채워지지 않는 작은 틈들이 애잔함을 더하며 자아 찾기를 갈구한다.

유태근 작

세심재 갤러리에서 진행되고 있는 유태근 청마도자연구소장(경일대 디자인학부 교수)의 ‘청화백자 제주를 물들이다’전은 그 곳에 ‘푸름’을 채웠다.

‘늘상 보이던 자연의 빛깔이 순간 사라질 때’의 슬픔을 기억한 작가의 손 끝이 빚어낸 조선 청화백자의 색깔은 높은 듯 멀어지는 하늘과 깊은 듯 다가서는 바다의 그것과 연결된다. 그렇게 태어난 푸른 색은 부드러우면서도 힘이 넘치며 숨김이 없다.

전통도예와 현대도예의 특징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사이 포도와 모란 등이 풍성하게 하얀 기운에 얹혀 새 숨을 뱉는다. 생활자기로 활용 가능한 작품들이 눈길을 끈다. 전시는 12월 1일까지. 문의=753-5252.

고행보 작

심헌갤러리에 자리 잡은 색들에는 서걱서걱 하는 소리가 난다. 제주 중견 도예가인 고행보 작가(도담 도예공방)의 ‘달빛숲새’다. 오고 가며 만난 한라산의 사계절을 빚어넣은 것들에 감히 ‘가을’이란 틀을 씌우기 미안해진다. 대신 한 걸음, 아니 한 뼘 더 가까이 다가가 그 안의 것들과 눈과 가슴을 맞추고 시간의 흐름에 몸을 맡기는 것이 가능해진다.

눈 앞의 단순화한 20여점의 작품이 특별해 지는 것은 지는 해의 기운과 둥근 달빛의 정취, 스치는 바람의 흔적 따위가 포개진 다정한 색감 때문이다. 마치 시를 쓰듯 흙을 만진 정성이 느껴진다. 12월 3일까지 만날 수 있다. 문의=702-1003.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