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의원.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

제주도의 크루즈 산업 운영 전반에 내실화를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이경용 의원은 27일 제주도가 제출한 2018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해양레저 활성화 행사운영 사업인데 사업내용은 서귀포항 크루즈 입항 환영행사로 명시됐다"며 "환영행사가 '레저 활성화'와 연관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크루즈 산업과 관련해 5년간 포럼과 초청 등 행사성 예산만 25억2000만원이 들어갔는데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의문"이라며 "행사는 단순 행사로 끝나고 포럼에서 도지사가 제안한 정책에 대해서 진전이 보이지 않는 등 '행사를 위한 행사'로 추진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2018년도 사업을 보면 포럼 5억원, 외빈(40명)초청비용 2000만원, 사단법인 제주크루즈산업협회 2억8000만원 등 모두 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며 "제주크루즈산업협회의 경우 사무실 운영비와 인건비가 50%를 차지한다"고 주장했다.

또 "사단법인에 문제가 생기면 행사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고 독점적 구조를 갖게 되면 대체할 방법이 없다"며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에 사업을 맡겨 크루즈나 전기자동차엑스포 등을 주관하는 전문성 있는 조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창선 도 해양수산국장은 "크루즈 산업은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갖고 있어야 한다"며 "ICC 활용 문제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행사성 예산이 들어가는 크루즈 사업을 하는 것은 관광객을 유치해 제주 지역경기 활성화와 연관사업 활성화 등 낙수효과를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이라며 "하지만 많은 예산이 들어감에도 불구, 성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강조했다.

특히 "포럼을 열고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것은 결국 월드 와이드 크루즈 관광객 비율을 높이자는 것인데 실제 이용객을 보면 중국인 관광객이 97.2%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중국 쏠림 현상이 심각하다"며 "결국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국장은 "지적된 내용을 면밀히 검토,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고영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