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정례회동

내년도 예산안 처리 시한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가 예산안 처리에 대한 뚜렷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27일 오전 정세균 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예산안 처리문제에 대한 협의를 위해 정례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원내대표는 “주거급여지원, 아동수당, 치매 관리 등 172건, 25조 원가량의 예산이 보류됐다"며 ”서민에 꼭 필요한 예산"이라며 야당에 기한 내 처리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보류된 예산은 25조원이고 삭감된 것은 5400억원에 불과하다“며 12월2일 예산안 통과를 위한 여당의 양보를 주장, 현 정부가 추진하는 공무원 증원과,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한 반대입장을 시사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공무원 증원에 대해 공공부문 구조개혁, 인력배치 효율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지만, 여당은 묵묵부답”이라며 일자리안정자금 3조원과 관련, 근로장려세제 확대, 최저임금 산입범위확대, 업종·지역별 적용, 사회보험료 지원 전환에 대해서도 동일한 부분을 지적했다.

 

한편, 이날 오후에 진행된 3당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도 예산안 처리방향과 관련, 여·야 의견이 팽팽히 맞서면서 예산처리 시한 내 통과가 불 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