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정부부처에 혁신성장 선도사업에 대한 구체화와 속도감 있는 가시적 성과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대한민국 혁신성장 전략회의-사람중심의 혁신성장, 미래를 여는 새로운 문'을 주제로 한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새 정부 출범 후 국무위원, 국정과제 위원회, 당 지도부 등 당정청이 한 자리에 모인 첫 자리인 만큼 문 대통령은 현 정부의 핵심 공약중 하나인 ‘사람중심의 혁신성장’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기술변화에 맞춰 우리도 분명한 비전과 속도감을 보여줘야 한다”며 민간과 정부의 역할 분담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에 민간의 혁신역량 실현을 위해 △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 △기술 개발 자금 지원 △규제혁신 등의 역할을 주문하면서 구체적인 사업을 통한 방향성을 제시를 당부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제조업 혁신과 드론사업 등에 대한 ‘속도’와 함꼐 현장에 기반한 신속한 규제혁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 위원 주축의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민관협력을 통해 규제혁신 과제를 발굴해 달라”며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대화와 타협이 필요한 규제는 그 방안을 설계해 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혁신 성장의 주체는 국민이고, 그 성과도 국민에게 돌아가야 한다”며 “과학기술·산업경제혁신 과정에서도 인재 양성 등 인적자원에 대한 많은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람에 대한 투자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