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산.

제주환경운동연합 30일 성명서 

제주도가 송악산유원지 개발 사업자에게 면죄부를 주려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30일 성명서를 통해 "중국계 회사인 신해원이 또 다시 송악산유원지 사업 허가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며 "제주도는 해당 사업의 허가를 내주기 위한 수순에 돌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의 주장은 '뉴오션타운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결정 이후 6개월만인 12월1일 다시 심의가 열리게 되면서 비롯됐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재심의가 결정된 지난 5월 당시 환경영향평가 심의 위원들은 송악산 일대의 경관 훼손이 우려된다며 28m 8층 규모의 호텔을 4층으로 낮추라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사업자는 기존 계획대로 심의보완서를 제출했다"며 "더욱이 절대보전지역인 송악산 인근의 상업시설과 문화센터 조성계획도 재검토하라고 했지만 이 역시 고려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는 사업자의 심의보완서를 수용해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개최키로 했다"며 "이는 송악산유원지 개발사업을 허가하기 위한 수순에 돌입한 것이자 난개발 사업에 대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더욱이 원희룡 지사는 예래유원지 개발사업에 대한 대법원의 무효판결에 따라 송악산유원지의 사업계획 타당성 여부에 대해 전면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밝힌바 있다"며 "그러나 현재 계획된 송악산유원지 개발사업의 큰 흐름은 이전과 달라진 것이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다시 여는 것은 제주도와 사업자 간 사전 조율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문을 갖게 한다"며 "추진 중인 개발사업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 지역주민을 위한 진정한 의미의 유원지 개발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