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당 정책조정회의서 전면 검토 촉구
특성화고 학생들과 정책 간담회 실시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제주시을)이 30일 특성화고등학교 현장실습 사고와 관련, 근본적 대책마련을 위해 현장실습 업체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가 실시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의원은 이날 오전 원내대표실에서 진행된 제 68차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새 정부가 발표한 학습중심의 현장실습제도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 같이 밝혔다.

오 의원은 故이민호군 사망사고 이후 제주도내 일부 산업체가 현장실습생에 주말특근을 시키고, 사고 일주일만인 16일에도 안산 특성화고 현장실습생이 투신한 사안을 언급,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 당국이 현재 엄중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의 산학일체형 등 ‘취업률 중심’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며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 당국은 현장실습생들에 대한 심층 조사를 포함, 현장실습 업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17개 시·도에서 전수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며 “당도 정책위차원에서 의무와 강요가 아닌 선택형 현장실습으로의 전면 개편하는 내용의 직업교육훈련촉진법·, 초중등교육법 개정 등의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오 의원은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대한 실태 파악과, 학생들의 목소리를 향후 대책에 반영하기 위해 특성화고 학생들과 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