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현장실습 중 목숨을 잃은 故 이민호군(18)을 추모하고 사망재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현장실습 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 공동대책위원회는 2일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故 이민호 학생 사망재해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사고업체는 2015년 26억원의 도민세금을 지원받았고 이 곳에서 민호가 죽었다"며 "2년 후 사망재해가 발생했지만 지원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지수 인권활동가는 "사고업체의 모든 상품을 불매하고 대표이사를 포함한 관련 책임자들 역시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사고업체는 공식적인 사과와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 명확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판 발언에 나선 김경엽 전교조 정책기획실장은 "故 이민호군의 흘린 피가 마르기도 전에 교육부는 성공적인 취업률을 자랑하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안전한 현장실습 환경을 만들겠다는 말이 기만적인 말잔치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새로운 직업교육을 학교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참교육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전교조는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유발언에 나선 김모씨는 "현장실습에 대해 조금 더 일찍 관심을 가졌더라면 민호의 죽음을 막을 수 있었다라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다"며 "노동과 생명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모든 사람이 같이 동참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2일 사고업체 측에서 이군 유족을 만나 사과하자 유족 측이 이를 받아들여 故 이민호군의 장례가 오는 6~7일께 치러질 예정이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